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드뉴스

영화 <싱크홀>로 보는 싱크홀사고, 우리집도 떨어질 수 있다?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싱크홀 (Sink Hole) 싱크홀은 가라앉다라는 뜻의 싱크(sink)와 구덩이(hole)가 합쳐진 단어로 말 그대로 가라앉아 생긴 구멍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지반이 내려앉으면서 지면에 커다란 웅덩이 및 구멍이 생기는 현상을 뜻하며 도심 속에 발생하는 땅꺼짐 현상 외에도 산과 들, 바다 등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구덩이들 모두를 '싱크홀'이라 부릅니다.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싱크홀(2021) 싱크홀은 땅속 지하수가 빠져나가면서 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땅속에는 지층이 어긋나며 균열이 나타나는 지역이 있는데 이곳을 지하수가 채웠다가 사라지면 빈 공간이 생기면서 땅이 주저앉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땅속에 빈 공간이 잘 만들어지는 퇴적암이나 용해되기 쉬운 석회암이 많은 지역에 싱크홀 현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내집마련의 꿈을 드디어 이룬 동원(김성균분) 싱크홀로 꿈과 함께 지하로 떨어진 동원은 과연 지하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싱크홀로 인한 사고는 우리 주변에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사고입니다. 2021년 1월 이탈리아 나폴리의 한 병원 앞 주차장에 500m2 크기의 거대한 싱크홀이 발생한 사례가 있었으며, 얼마전 경기도 부천에서 2M 크기의 싱크홀 발생으로 인한 오수 역류로 침수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도심속 지반침하 발생 주원인은? 무분별한 지하개발과 설치 매설물의 노후화로 인한 손상 기타 (폭우, 지반굴착 등) 27.5% 다짐불량 (되메우기) 14.7% 상수관 손상 16.0% 하수관 손상 41.8% 2014~2019년 전국 지반침하 발생원인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최근 지반침하 사고 발생 수급상승 15% 상승 279건 339건 192건 221건 출처 : 국토교통부 2017~2020년 전국 지반침하 발생 건수 면적m2 이상 또는 깊이 1m 이상 지반침하, 인명피해 동반 지반침하 기준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싱크홀 발생 징후 공사현장 굴착공사 현장과 주변 도로에서 균열이나 높낮이 차이 발생 최근 지하매설물공사를 실시한 구간에서 균열 또는 변형 발생 차도 및 보도 도로나 보도블럭이 울퉁불퉁해지거나 작은 구멍 또는 움푹 들어간 현상 발생 도로에서 갑자기 물이 솟거나 도로 일부가 젖어있는 현상 발생 건물주변 건물 주변 지반이 가라앉으며 건물과 지표면 사이 틈새 발생 건물의 기초 벽체, 창문 또는 방문 모서리 부분에 균열 발생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씽크홀 영화를 통해 재난은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오는 것이 아니다 라는 메시지 또한 잊지마세요! 사고또는 징후 발견시 지역번호+120또는 112, 119로 즉시 신고해주세요! 지하뿐 아니라 지상시설물의 안전점검 또한 싱크홀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방안입니다.


ⓒ 대한산업안전협회 || 무단도용, 복제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