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드뉴스

SAFE CHECK 벌초준비, 안전부터 챙기세요! 예초기 안전수칙


SAFE CHECK 벌초준비, 안전부터 챙기세요! 예초기 안전수칙


추석을 앞둔 시기, 벌초는 끝내셨나요? 요즘 벌초를 위해 예초기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그만큼 예초기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 예초기 사고 현황 39 46 행정안전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총 116건 중 85건(73.3%)으로 8월과 9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엔진 루프핸들 안전커버 칼날 예초기란 엔진 동력을 통해 칼날 등을 회전시켜 풀이나 작은 잡목 등을 베어내는 장비로 농작업과 벌초를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예초기 안전사고 예방하기 첫번째 점검 및보호구 착용 엔진과 케이블, 핸들과 날의 결합 점검 엔진오일과 누유 여부, 엔진 속도 조절 장치, 정지 스위치 작동상태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보호장갑과 장화, 두툼한 옷을 착용하고 얼굴보호를 위한 안면마스크도 꼭 챙기세요.

 

예초기 안전사고 예방하기 두번째, 작업방법 및 안전거리 제초시 부하가 걸릴 수 있으니 반드시 두손으로 잡고, 날의 회전에 맞추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작업합니다. 작업 중 예초기날에 돌이나 나뭇가지 등이 튈수 있습니다. 작업반경 15M 이내에는 사고위험이 높습니다.

 

예초기 안전사고 예방하기 세번째 작업도중 점검 제초 중 칼날에 풀이나 나뭇가지가 걸릴 수 있는데요. 그런 경우는 먼저 시동을 꺼야합니다. 그리고 바닥에 내려놓고 장갑을 착용하고 제거합니다. 또한 작업중 수시로 연료량도 확인해주세요.

 

예초기 안전사고 예방하기 네번째 작업완료 후 정리 예초기 사용 후 날을 분리하거나 안전커버를 씌워야 해요.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남은 연료는 제거하고 세척 후 서늘하고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합니다.

 

예초기 칼날 종류 예초기는 용도별, 안전도 별 다양한 모양의 날이 있습니다. 제초작업 전 꼭 작업에 맞는 날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요롭고 여유로운 한가위 보내세요


ⓒ 대한산업안전협회 || 무단도용, 복제 및 재배포 금지